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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부 성경공부

사랑의 제자 요한

by 언약의 지팡이 2024.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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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제자 요한
사랑의 제자 요한

[요일4:10-11](10)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11)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요일4:16]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

 

1. 요한에 대하여 : 히브리어 요하난의 헬라어 음역. “여호와는 은혜로우시다”, 또는 여호와께서 사랑하시는 자라는 뜻. 세베대의 아들이며 야고보의 형제(10:2)로 갈릴리지방 어부 가정에서 출생. 모친은 살로메(15:40). 예수님께서 요한과 형제 야고보에게 우뢰의 아들이란 별칭을 주셨다(3:17). 성경은 그를 예수님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은 제자로 기록하고 있다.

 

2. 시대적 배경 : 예수의 공생애 초기부터 로마 도미티안 황제 통치 이후(A.D 29-96년 이후)까지 사역했다. 이 시기에 교회는 유대교의 종교적 박해와 로마제국의 정치적 탄압, 그리고 이단의 공격등 대내외적인 시련을 거치면서 교회의 조직정비와 정통 교리의 확립 등을 이루게 되었다. 사도요한은 이러한 시기에 열 두 사도 중 가장 늦게까지 생존한 사도이며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친 지도자였다.

 

 

 

 

 

3. 생애

제자로 부름 받음(4:21)

예수의 많은 이적과 기사를 직접 목격(8:23-27,14:13-33). 자신도 귀신을 쫓아내며 병을 고치는 권능을

행사함(10:1). 예수님의 사랑하시는 제자(13:23;19:26;20:2,21:7,20)

변화산에서 예수님의 변화를 목격(9:2-6)

예수 체포시 도망(14:50) 예수의 십자가 처형을 목격(19:26)

예수님의 모친을 부탁받음(19:26-27)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남(20:19-29)

오순절 성령강림을 경험(2:1-4), 앉은뱅이 고침(3:1-26), 산헤드린에서 심문받음(4:5-22)

사마리아로 파송(8:14), 초대교회의 기둥같은 역할 (2:9)

성경을 기록 : 요한복음 (AD 85-90년경), 요한1,2,3(AD 90년경), 요한계시록(AD 96년경)

에베소에서 말년을 보냈다고 전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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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우뢰의 아들(보아너게)이 사랑의 사도가 됨

예수님께서는 그를 야고보와 함께 우뢰의 아들이라 부르셨다(3:17). 젊은 날의 요한은 사랑의 사도와는 거리가 먼, 너무나 급한 성격과 정치적인 야욕을 가진 사람이었다.

 

[9:54-56] 제자 야고보와 요한이 이를 보고 가로되 주여 우리가 불을 명하여 하늘로 쫓아내려 저희를 멸하라 하기를 원하시나이까 예수께서 돌아보시며 꾸짖으시고 함께 다른 촌으로 가시니라

 

또한 그들은 예수님께 자신들을 하나는 주의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앉게 해주시기를 청했다(10:35-37). 세 번이나 예수님께서 자신의 죽음과 부활을 말씀하셨는데도 그들의 마음은 여전히 이 세상에서의 성공에 대한 욕심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러나 그는 변화됐고 사랑의 사도가 됐다. 성질이 성급하고 과격하며 야심으로 가득찼던 요한이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랑의 사도로 변한 것이다. 전승에 의하면 노년의 요한은 들것에 실려 다니면서도 입만 열면,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는 말을 되풀이했다고 한다. 진실된 주님의 사랑을 받은 사람은 과거의 좋지 못한 성격과 습관을 버리고 온전히 성령의 열매를 맺는 새로운 모습과 성품으로 변한다.

 

[5:22-23]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 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사도 요한이 이렇게 변한 이유는 자신이 먼저 주님이 자신을 사랑하셨음을 깊이 깨달았기 때문이다. 사랑을 받은 사람이 변할 수 있는 것이다.

 

[요일 4:19] 우리가 사랑함은 그가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음이라

 

5. 요한의 가르침

(1) 서로 사랑하라

[13:34-35]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

 

[15:12]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

 

예수님의 특별한 사랑을 받은 제자 요한은 서로 사랑하라라는 새 계명을 자주 언급하며 사랑은 실천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사랑을 받으라고 하지 않고 사랑하라고 가르치고 있다.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을 받은 자들이 그 사랑을 실천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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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일 4:11-12]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

 

[5:2]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생축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

 

* 율법의 핵심은 사랑(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이다.

[22:37-40]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요일4:20-21](20)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 하는 자니 보는바 그 형제를 사랑치 아니하는 자가 보지 못하는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가 없느니라(21) 우리가 이 계명을 주께 받았나니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그 형제를 사랑할찌니라

 

(2) 행함과 진실함으로 사랑을 실천하라

[요일 3:16-18] 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 누가 이 세상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 줄 마음을 막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할까보냐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오직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

 

사도 요한은 사랑을 정의하기를 참 사랑은 말과 혀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행함과 진실함이 수반되는 것이라 했다. 이는 곧 사랑은 입술로 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라는 의미다. 사랑은 행동이지 요란한 말잔치가 아님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다. 하나님께서도 우리에 대한 사랑을 예수님을 통해 직접 보여주셨다.

 

[5:8]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사랑은 실천하지 않으면 울리는 꽹과리일 뿐이다. 사랑은 이론이 아니라 우리의 삶 속에 이루어지는 실제인 것이다. 예수님의 사랑을 받은 자는 그 사랑을 행함으로 드러내는 것이 마땅하다. 에로스적인 사랑은 감정이지만 아가페적인 사랑은 희생과 헌신이다.

 

[고전 13:1]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3) 주님을 사랑한다면 말씀을 지키라

[14:15-16]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1]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사랑한다고 말은 하면서 그 사람을 위해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진정한 사랑이 아닐 것이다. 주님의 온전한 사랑을 받은 자가 온전한 사랑을 실천한다.

 

[요일5:2-3](2)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들을 지킬 때에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 사랑하는 줄을 아느니라(3)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라 그의 계명들은 무거운 것이 아니로다

6. 내가 받은 사랑이 얼마나 큰 것인지를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삶 속에서 주님께 대한 헌신과 사랑이 부족한 이유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얼마나 큰 사랑을 받았는지를 잊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원수(5:10)였으며, 마귀의 아들(8:44)였으며, 본질상 진노의 자녀(2:3)였다. 일만 달란트 빚진 자로 도저히 하나님 앞에 설 수 없는 비참한 죄인이었다. 그런 나를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주신 그 귀한 사랑을 되새겨 볼 때 우리는 사도 요한처럼 그리스도의 사랑을 말과 혀로만이 아닌, 행함과 진실함으로 전할 수 있다. 많이 탕감받은 자가 많이 사랑한다 (18:42-43)

 

[요일4:10-11](10)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11)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특히 우리시대엔 그리스도의 사랑이 교회 가운데 충만하다. 교회 안에 거할 때 더욱 충만한 사랑을 알아갈 수 있다. 교회는 사랑을 공급받는 곳이자 사랑을 실천하는 곳이다.

 

[3:17-19]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옵시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아 그 넓이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이제 그 받은 사랑을 전하자! 사랑하자!

 

[고전16:14]너희 모든 일을 사랑으로 행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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