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엡4:26-27)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게 하라
(요2:13-17) 『[13] 유대인의 유월절이 가까운지라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셨더니 [14] 성전 안에서 소와 양과 비둘기 파는 사람들과 돈 바꾸는 사람들의 앉은 것을 보시고 [15] 노끈으로 채찍을 만드사 양이나 소를 다 성전에서 내어 쫓으시고 돈 바꾸는 사람들의 돈을 쏟으시며 상을 엎으시고 [16] 비둘기 파는 사람들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여기서 가져가라 내 아버지의 집으로 장사하는 집을 만들지 말라 하시니 [17] 제자들이 성경 말씀에 주의 전을 사모하는 열심이 나를 삼키리라 한 것을 기억하더라』
*예수님께서 분노하셨다.
<의 문>
-성경에서는 "화내지 말라,노를 발하지 말라" 말씀하신 부분이 많이 있다.
-예수님의 분노하시는 모습과 대치 된다.
(잠 12:16) 미련한 자는 분노를 당장에 나타내거니와 슬기로운 자는 수욕을 참느니라
(잠 14:17) 노하기를 속히 하는 자는 어리석은 일을 행하고 악한 계교를 꾀하는 자는 미움을 받느니라
(전 7:9) 급한 마음으로 노를 발하지 말라 노는 우매자의 품에 머무름이니라
(마 5:22)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히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엡4:26-27)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게 하라
*분을 내어도 ; 충격,자극,진노에서 유래된 말로 화나게 하다, 노엽게 하다는 뜻
=>어떠한 일에 자극을 받아 흥분한 상태를 의미 =>분을 내었을 때 죄가 된다는 것
*분을 품지 말고 ; 분노가 계속되어 개인의 원한이 되는 것
=>분을 오래 품고 있으면 개인적인 분노가 되어 죄에 빠질 우려가 있다는 것
=>분을 품고만 있지 말라~는 것이다.
결국, 분을 품고만 있지 말고 분을 내되 죄를 짓지 말라
*분에 대한 개념을 2가지로 구분을 해야 할 것이다.
1)죄가 되는 분노가 있고
2)죄가 되지 않는 분노 ;거룩한 분노
1.거룩한 분노
1)하나님의 진노.
- 죄를 회개치 않는 자에 대한 심판의 진노- 하나님의 공의
(왕상 16:13) 이는 바아사의 모든 죄와 그 아들 엘라의 죄를 인함이라 저희가 범죄하고 또 이스라엘로 범죄케 하여 그 헛된 것으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노를 격발하였더라
(렘 32:32) 이는 이스라엘 자손과 유다 자손이 모든 악을 행하며 내 노를 격동하였음이라 그들과 그들의 왕들과 그 방백들과 그 제사장들과 그 선지자들과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거민들이 다 그러하였느니라
(1) 하나님의 진노를 일으키는 원인
-죄 : 광야의 이스라엘의 죄(민32:10-15).아간(수22:20)
-불신앙 :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며 그 구원을 의지하지 아니한 연고로다(시 78:21,22)
(시 78:21-22)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듣고 노하심이여 야곱을 향하여 노가 맹렬하며 이스라엘을 향하여 노가 올랐으니 (22) 이는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며 그 구원을 의지하지 아니한 연고로다
-과실 : 웃사(삼하6:7)
-불순종 : 전한 말을 듣지 아니하므로
(슥 7:12) 그 마음을 금강석 같게 하여 율법과 만군의 여호와가 신으로 이전 선지자를 빙자하여 전한 말을 듣지 아니하므로 큰 노가 나 만군의 여호와께로서 나왔도다
-우상숭배 : 바알들을 섬기며 (삿2:11-14).조각한 우상(시 78:58-59).다른 신에게 분향 (대하34:24-25)
-하나님의 사자(使者)를 조롱함 (대하36:16)
-이방여인과의 결혼 (스10:10-14).
-구원을 무시, 하찮게 여김
(히 2:3) 우리가 이같이 큰 구원을 등한히 여기면 어찌 피하리요 이 구원은 처음에 주로 말씀하신 바요 들은 자들이 우리에게 확증한 바니
(2)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
-하나님을 거스리는 자 (시 21:8,9). (사3:8). (나1:2,3).
-죄인(사13:9).
-진리를 막는자(롬1:18).
-당짓는자(롬2:8).
-불순종자(엡 5:6).
-우상숭배자(골3:5,6).(신29:20,27,28).(수23:16).(왕하 22:17).(렘 44:3).
-하나님을 버린 자 (사1:4)
-불신앙자(시 78:21,22). (요3:36). (히 3:18, 19).
-회개치 않는 자 (시 7:11.12). (롬2:5).
-하나님을 찾지 않는자 (사9:13,14).
-배교자 (히 10:26,27).
-하나님의 법과 계명을 버리는 자 (시89:30-32).(시 90:7-9).
-복음을 대적하는 자 (시 2:2,3,5). (살전2:16)
-메시야의 대적자(시 69:21-24)
-진리를 막는 사람들(롬 1:18-20)
그러나 하나님은 바로바로 진노하시는 것이 아니라 돌이킬 기회를 충분히 주신다.
그래도 하나님 말씀을 거역하고 대적하다면 마침내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이 내리게된다.
-하나님은 오래 참으시지만 영원히 참으시지는 않는다.
(롬 2:5) "다만 네 고집과 회개치 아니한 마음을 따라 진노의 날 곧 하나님의 의로우신 판단이 나타나는 그 날에 임할 진노를 네게 쌓는도다"
(계 6:16-17) (16)산과 바위에게 이르되 우리 위에 떨어져 보좌에 앉으신 이의 낯에서와 어린 양의 진노에서 우리를 가리우라 (17)그들의 진노의 큰 날이 이르렀으니 누가 능히 서리요 하더라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
*어린양의 진노=>어린양 되신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마지막 심판 때에 심판의 권세를 받는다.
즉, 심판의 집행자이시기 때문에 그때에 악인들에 대하여 진노하는 것
*진노의 큰 날 = 최후의 심판 날 =>이 날은 여호와께서 맹렬히 진노하시는 최후의 날이다.
(계 14:10)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
-8절) 음행의 포도주 ; 음행에 물들인 죄 =>진노의 대상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 = 음행의 포도주를 마신 사람은 하나님의 진노가 임한다.
*진노의 잔 ;심판 / *섞인 것이 없이 ; 독한 =>가혹한 심판
*어린양=하나님의 심판을 집행하는 예수님 / 천사=수행자
*불과 유황 = 하나님의 불같은 진노의 심판
=>구원받지 않은 사람에게는 그리스도에 의한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이 가차없이 임할 것
(3)노하기를 더디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알수 있지만, 영원히 참으시지는 안으신다.
(시103:8) 여호와는 자비로우시며 은혜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자하심이 풍부하시도다
(시145:8) 여호와는 은혜로우시며 자비하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자하심이 크시도다
(사48:9) 내 이름을 위하여 내가 노하기를 더디할 것이며 내 영예를 위하여 내가 참고 너를 멸절하지 아니하리라
(욜2:13)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
(엡 2:3-5)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롬 9:22) 만일 하나님이 그 진노를 보이시고 그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벧전 3:20)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 예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순종치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벧후 3:9) 주의 약속은 어떤 이의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벧후 3:15) 또 우리 주의 오래 참으심이 구원이 될 줄로 여기라 우리 사랑하는 형제 바울도 그 받은 지혜대로 너희에게 이같이 썼고
- 오래 참고 기다리셔 구원받기까지 진노하심을 미루고 계심
=> 그날(심판의 날) 까지는 오래 참으신다.
2)예수님의 분노는 거룩한 분노이다.
(요11:33-38) 『[33] 예수께서 그의 우는 것과 또 함께 온 유대인들의 우는 것을 보시고 심령에 통분히 여기시고 민망히 여기사 [34] 가라사대 그를 어디 두었느냐 가로되 주여 와서 보옵소서 하니 [35] 예수께서 눈물을 흘리시더라 [36] 이에 유대인들이 말하되 보라 그를 어떻게 사랑하였는가 하며 [37] 그 중 어떤 이는 말하되 소경의 눈을 뜨게 한 이 사람이 그 사람은 죽지 않게 할 수 없었더냐 하더라 [38] 이에 예수께서 다시 속으로 통분히 여기시며 무덤에 가시니 무덤이 굴이라 돌로 막았거늘』
-그의 우는 것 ; 마리아가 자기 오빠 나사로의 죽음에 예수님께서 제때에 오시지 않은 데 대한 아쉬움 때문에 울었다. 유대인들도 함께 울었다. 예수님께서는 통분히(분노) 여기시고 민망히 여기셨고 눈물을 흘리셨다.
=>의로운 분노, 거룩한 분노라 말할 수 있다. 결국, 나사로를 살리 셨다.
3) 하나님의 사람(=그리스도인)의 의분(義憤)
- 하나님을 믿지 않고 말씀에 순종치 않는 데에 대한 분노
*모세
-송아지와 그 춤추는 것을 보고 대노하여(출32:19)
-엘르아살과 이다말에게 노하여 가로되(레10:16)
-그들이 모세의 말을 청종치 아니하고(출 16:20)
(출 16:20) 그들이 모세의 말을 청종치 아니하고 더러는 아침까지 두었더니 벌레가 생기고 냄새가 난지라 모세가 그들에게 노하니라
(민 16:15) 심히 노하여 여호와께 여짜오되 주는 그들의 예물을 돌아보지 마옵소서
*사울-이 말을 들을 때에 하나님의 신에게 크게 감동되매 그 노가 크게 일어나서 (삼상 11:6)
*사무엘(삼상 15:16-31)
-사울이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진멸하라는 말씀을 어기고 좋은 것을 탈취하고 취함
(삼상 15:22) 사무엘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 목소리 순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범죄했지만, 그래도, 함께 돌아가서 여호와께 경배하자~
(삼상 15:26) 사무엘이 사울에게 이르되 나는 왕과 함께 돌아가지 아니하리니 이는 왕이 여호와의 말씀을 버렸으므로 여호와께서 왕을 버려 이스라엘 왕이 되지 못하게 하셨음이니이다 하고
-사무엘이 사울에 대하여 분노 하였다 ; 의로운 분노
*느헤미야(느5장)
(느5:6)내가 백성의 부르짖음과 이런 말을 듣고 크게 노하여
-이 당시 부자들의 부당한 이익 때문에 백성들의 가난이 가중되었다.
-그래서, 백성들이 원망을 하고 그 부르짓음에 느헤미야는 크게 노하였다.; 의로운 분노
*요나단 -심히 노하여 식사 자리에서 떠나고 (삼상20:34)
*바울 (행 17:16) 바울이 아덴에서 저희를 기다리다가 온 성에 우상이 가득한 것을 보고 마음에 분하여
-우상이 가득한 것을 보고 마음에 분하였다. ; 의분
*고린도 교인들
(고후 7:11) 보라 하나님의 뜻대로 하게 한 이 근심이 너희로 얼마나 간절하게 하며 얼마나 변명하게 하며 얼마나 분하게 하며 얼마나 두렵게 하며 얼마나 사모하게 하며 얼마나 열심있게 하며 얼마나 벌하게 하였는가, 너희가 저 일에 대하여 일절 너희 자신의 깨끗함을 나타내었느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하게 한 근심 :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마음의 고민을 말한다.
*이 근심의 결과 7가지
1)간절함 ;바울의 권면을 진지하게 받아 들임
2)변명하게 ;적대자들의 공격에 대해 무죄를 주장하며 변호 하게 되었다.
3)분하게 하며 ;거짓 선지자들과 적대자들의 수치스러운 행동에 대한 분노 (의로운 분노)
4)두렵게 하며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두려움 생겼고
5)사모하게 하며 ;고린도 성도들이 바울을 사모하게 됬다.
6)열심있게 하며 ;하나님의 교훈을 지키기 위해 열심을 품게 되었다.
7)벌하게 하였는가 ;교회 가운데 죄를 벌하게 되었다.
*사람들의 분, 노, 화, 분노(忿怒, 憤怒) ;죄가 되는 분노
사람은 화내거나 성낼 때, 코가 부풀어 커지기도 하고, 콧구멍이 실룩거리기도 한다.
본성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뜻이 받아들여지지 않거나, 무시당하거나 손해를 당할 때 분노가 일어나게 난다.
*인류의 최초의 살인: 가인이 아벨 동생을 죽이는 사건
(창 4:5) 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가인이 아벨을 죽이게 되는 원인은 심히 분하였기 때문이다. ; 분노
(전5:17) 일평생을 어두운 데서 먹으며 번뇌와 병과 분노가 저에게 있느니라
(욥36:13) 마음이 사곡한 자들은 분노를 쌓으며 하나님께 속박을 받을지라도 도우심을 구하지 아니하나니
2.죄가 되는 분노(타락한 본성에서 나온 분노)
1) 일상 생활을 하는 가운데 죄로서의 분노
(엡4:26-27)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게 하라
1. 하나님이 금지함 (전7:9).(마5:22).(롬12:19). 마귀가 틈탐(엡4:26)
(롬 12:19)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2. 육체의 열매 (갈5:19-20)-성령의 열매의 반대
3. 미련하고 어리석은 짓 (잠12:16).(잠14:29).(잠 14:17). (잠27:3)
4. 잔인하고 악행을 저지름(잠27:4).(시 37:8). (욥5:2)
5. 벌을 받게 됨 (욥5:2).(잠 19:19). (잠25:28). (마5:21-26)
6. 버려야함(엡 4:31). (골3:8). (시 37:8)
7. 분쟁과 말다툼의 원인 (잠21:19). (잠 29:22)
8. 사람의 성냄은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함 (약 1:19-20).
9. 분을 나도 죄를 짓지 말 것 (엡 4:26).
10.기도는 분노와 다툼이 없이함 (딤전2:8).
11.자녀를 격노케 해선 안됨 엡 6:4(골3:21).
12.노하기를 더디할 것 (잠15:18). (잠16:32).(잠19:11). (딛1:7). (약1:19)
13.지혜로운 자는 분노를 그치게 함 (잠16:14).(잠29:8). 유순한 대답 (잠 15:1).
14.노를 품는 자와 사귀지 말것 (창49:6).(잠22:24)
15.분노를 참을 것임 (잠14:29). (전 7:8, 9).
2) 분노로 죄를 지은 실례들
*가인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창4:5,6)
*에서 -야곱을 미워하며(창27:41,45)
*시므온과레위-그 노염이 혹독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요 분기가 맹렬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창 49:5-7)
*보디발 ;아내가 요셉을 모함하는 말을 듣고 노하였고 요셉이 감옥에 갇혔다.
*모세 -패역한 너희여 들으라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랴 (민20:10-12)
*발람 -노하여 자기 지팡이로 나귀를 때리는지라(민22:27,28)
*아합 -나봇의 포도원
*사울 -요나단에게 노를 발하고 그에게 이르되 패역부도의 계집의 소생아(삼상20:30)
*나아만-노하여 물러가며 가로되 내 생각에는 저가 내게로 나아와 서서 (왕하5:11-12)
*아사 -노하여 선견자를 옥에 가두었으니 (대하16:10)
*웃시야 - 향로를 잡고 분향하려 하다가 노를 발하니 저가 제사장에게 노할 때에(대하26:19)
*요나 박넝쿨로 성냄-욘 4:1-9
*헤롯 -박사들에게 속은 줄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고(마2:16)
*유대인들 -회당에 있는 자들이 이것을 듣고 다 분이 가득하여 (눅4:28)
*대제사장들 -사두개인의 당파가 다 마음에 시기가 가득하여 일어나서(행 5:17)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저를 향하여 이를 갈거늘 (행 7:54).
3.분노 다스리기 (분노에 대한 올바른 통제)
-사람은 누구나 분노나 화가 일어 날 수 있다. 그래서 그 분노로 인해 죄를 짓을 수 있다.
때문에 통제하고 다스릴 줄 알아야 겠다.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어 분을 사랑으로 전환시킬 것
(빌 2:5)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빌 2: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빌 2:7)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빌 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예수그리스도의 마음을 품으라. 예수님은 자신을 죽일려는 자들를 위해서 기도함
=>용서의 마음을 가지라
(눅23:34)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시더라
(행 7:59-60) 저희가 돌로 스데반을 치니 스데반이 부르짖어 가로되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 하고 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가로되 주여 이 죄를 저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을 하고 자니라
(히12:2-3)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너희가 피곤하여 낙심치 않기 위하여 죄인들의 이같이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자를 생각하라
(골 3:13-14) 누가 뉘게 혐의가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과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14)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혐의 = 범죄를 했을 것이라 의심하고 말하는 것 ; 모함, 무고히 괴롭히는 것
=>이런 혐의가 있는 사람에 대하여 용서하라.
*용서란 혐의에 대해 기억지 않는 것이다.(사 43:25)
*용서는 사랑의 실천이다.
(고전 13:4-7)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치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약 1:19-20)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너희가 알거니와 사람마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며 성내기도 더디하라 사람의 성내는 것이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함이니라
성내는 것은 좋지 않다. 그것을 통제하고 다스려서 하나님의 의를 이루는 삶을 살아야 하겠다.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주제말씀 : (엡5:15-17) 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 것을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같이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그러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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